보도사진전 심사규정

보도 사진전 심사규정


한국 사진기자협회는 매년 보도사진전을 개최함에 있어 다음과 같은 규정을 정해 시행한다.

 

1) 제출 자격 및 범위

   한국사진기자협회 소속 회원들이 해당년도 11일부터 1231일까지 취재한 작품.

   단 특별상으로 분류되는 올해의 외신기자 상과 독자사진은 예외규정을 둔다.

 

2) 제출방법

 

출품되는 모든 사진은 사진기자협회 홈페이지로만 등록할 수 있으며 별도의

   프린트는 필요 없다.

제출되는 이미지는 JPEG 파일 형태로 저장된 이미지이어야만 하고 해상도의 제한은 없.

출품자는 파일인포에 사진의 제목, 취재날짜, 게재일자, 설명, 출품자의 성명과 소속사, 작품의 특기사항 등을 기록해야 한다.

스토리부문의 경우 최대 15장 이내에서 작품을 구성해야 하며 편집된 상태가

   아닌 낱장으로 출품한다.

개별 출품시 출품수는 1인당 5장 이하로 제한하며 출품시 협회가 정한 소정의 출품료를

   납부해야 한다.

보도사진전 준비 위원회는 출품자의 의견을 존중하되 출품 부문의 심각한 결격사유가 있을 시 본인에게 통고 후 부문을 조정할 수 있다.

 

3) 부문

 

보도사진전의 심사부문은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뉴스 (스팟, 제너럴, 피플인더뉴스)

스포츠 (스포츠액션, 스포츠피처)

피처&네이처(피처, 스케치, 자연생태)

스토리 (시사, 생활)

포트레이트 (사전에 약속된 인터뷰에 한해)

 

특별상 부문

 

비회원의 작품 중 보도사진의의 중요성과 가치가 인정되는 작품에 수여한다.

 

 

4) 시상

 뉴스 부문과 스토리부문은  최우수상(1), 우수상(2) / 나머지 부문은 최우수상(1),

 우수상(1) 로 선정하고 각부문별 최우수상이 선정되면 이들 작품으로만 심사해 올해의

 보도사진전 대상을 선정한다. 전시장의 형편에 따라 수상작품 외에 추가로 입선작을 선정해 전시한다.

 

5) 심사방법 (1차와 2차로 나누어 심사한다)

 

◈ 1차심사

협회에 소속된 전 회원이 인터넷 심사로 결정한다.

전 회원이 5개 부문 모든 부문에 투표한다. 1인당 선정작은 부문별 2점으로 제한한다.

심사위원들은 자사 작품에는 투표할 수 없다.

총 집계가 나오면 부문별로 수상작의 3배수로 작품을 결정한다. 작품의 점수가 같을 때는 동등한 자격으로 후보작으로 선정한다.

협회는 1차 선정작품을 2차 심사때까지 비밀로 한다.

 

◈ 2차심사

협회 소속된 각 데스크급의 기자들에게  심사위원으로 개별 통지한다.

   이때 외부인사(학계, 편집기자, 사진관련 종사자 등)들도 동등한 자격으로 참여한다.

선정된 심사위원들은 채점표에 점수를 기입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심사위원간 사전 접촉은 금지한다.

협회에서 마련한 시설물로 1차 선정작을 볼 수 있게 되며 이때 협회는 각 후보작별로 뉴스의 가치, 특종 여부, 사회에 미친 영향력 등을 충분히 설명할 의무가 있다.

심사위원들은 질문과 토론할 기회가 주어지며 심사표는 개별적으로 비밀리에 작성한다.

점수는 1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한다.

심사위원들의 점수 중 최고점수(3)와 최저점수(3)를 뺀 나머지 점수의 합산으로 출품작의 우열을 가린다.

평가 점수에 따라 수상작을 결정하고 각 부문별 최우수상 수상 작품만을 대상으로 다시 심사를 해 가장 높은 점수의 작품을 대상 수상작으로 결정한다.

대상심사시 부문 관계없이 전 심사위원이 참여한다.

같은 점수가 나왔을 때는 그 작품들만을 가지고 다시 심사한다.

심사결과 발표 때 심사표도 공개하며 심사위원의 대상 선정 이유는 문안으로 작성하여 함께 발표한다.

수상작 결정시, 보도된 사진을 우선으로 하며 풀사진의 경우 수상의 제한은 없으나 심사시 감점 요인이 될 수 있다.

 

6) 2차 심사위원의 자격 및 구성

 

자격 : 각 회원사 데스크 또는 사진부 경력 15년차 이상인 기자 / 외부인사는 협회 집행부에서 선정하여 통보.

 

 

 

7) 기타사항

수상작품 선정 후 어떠한 이의가 제기되면 협회는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제기된 사항을 조사하고 타당한 이유가 있다고 판단되면 수상을 취소할 수 있다. 이때 평가위원회 구성은 이달의 보도사진상 규정에 따른다.

합성과 연출사진은 심사 전에 사실을 미리 밝혀야 하며, 그렇지 아니한 사진은 심사에서 제외된다. , 수상 후라도 보도윤리 규정을 위반한 사실이 밝혀지면 언제든지 수상자격을 박탈한다.